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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와 튜닝 gears & tuning

리벳팅

카약의 거의 모든 부품은 리벳으로 접합되어 있습니다.
볼트와 너트의 장점은 장착과 분리가 쉽다는 것이지만,
헐거워지지 않기 위해 가끔씩 조여 주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를 보강하기 위해 중간에 스프릴 워셔를 넣어 조이기도 합니다.
리벳의 장점은 한번 체결해 놓으면 이런 번거로움이 없이
반영구적으로 접합시킬 수 있는 반면, 분리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알고 보면 쉬운 리벳팅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준비물

 


왼쪽부터 드릴, 접할할 물건, 리벳, 리벳건
리벳건은 철물점에서 만원 정도로 구입 가능

리벳


리벳 포자지에 이렇게 써있네요.
규격 4.8 * 16
     사진의 까만 부분으로 직경 4.8mm 길이 16mm 이라는 것이겠죠?
표준 접합범위 7.5mm~9.5mm
     두께 7.5~9.5mm 까지 접합시킬 수 있다는 뜻
표준 사용경 : 4.9 ~ 5.0mm
     직경 4.9~5.0mm의 구멍에 사용 할 수 있다는...

구멍 뚫기


접합할 물건의 위치를 잡아 구멍을 뚫습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리벳의 직경보다 구멍을  같거나 작은 뚫는 것이 좋습니다.
리벳의 직경이 4.8mm이면 같은 직경이거나4.7mm정도의 드릴을 써서
구멍을 뚫어 리벳이 겨우 들어 갈 수 있도록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많은 부하를 견딜 수 있습니다.

리벳건에 리벳 삽입하기


리벳건 주둥이(?)에  리벳의 못샅이 뾰족한 부분을 완전히 밀어 넣습니다.
 
리벳건 손잡이 당기기


리벳건에 리벳을 집어 넣은 후 구멍에 완전히 밀착시켜 밀어 넣고 손잡이를 당깁니다.
손잡이를 끝까지 당기면 리벳의 못 부분이 떨어져 나가면서 접합이 완료됩니다.
이 못이 리벳의 끝 부분을 우그러뜨리면서 밀착되게 되는 원리입니다.

접합 후의 모습



앞면과  뒷면.

차암 쉽죠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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