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 허리 통증, 다리 마비와 경련. 피로
1. 문제 the probem
그것이 빠르든, 더디든 어떠한 카약커나 카약 앵글러들은 인체공학적 문제에 실제로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해결 할 수 있는 다른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일반적인 카약에서는 찾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2. 문제의 근원- 전통적인 카약의 L자형의 앉은 자세
문제는 아래 두가지의 조합에 의해서 야기된다.
풀어 줄 수있도록 다른 자세로 바꿀수 없다는 점
왜 L자형 자세가 전통적인 카약에만 볼 수 있고, 다른 육지나 눈 혹은 물 관련 장비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지 한번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답은 L자형 포지션이 최악이라고 할지라도 전통적인 카약에서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그것 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중트러블 : 허리 아랫부분에 가해지는 수직, 수평 이중의압박
왼쪽 그림 1은 sit in,sit on top을 포함한 일반적인 카약에서 볼 수있는 전통적인 L자형 자세에서 다리에서 허리 아랫부분으로 가해지는 수평 압박을 보여주고 있다. 발 받침대(foot braces)와 허리 받침대에 힘을 주는 것은 실제로 다리가 허리 아랫부분에 가하는 수평 압박을 증가 시키게 되는 것이다. 허리와 발 받침대는 몸통을 제자리에 있도록하여 뒤쪽으로 젖히거나 아래로 미끌어뜨리는 것을 방해할 뿐 아니라 자유로운 운동을 제한한다. 뿐만아니라 허리 아랫부분의 압박을 증가시켜 다리의 마비와 경련을 일으키고 피로를 증가시킨다. |
왼쪽 그림 2는 전통적인 L자형의 카약 자세로로 앉았을 때 척추의 아랫 부분에 가해지는 체중에 의한 수직 압박을 보여 준다. 이 자세는 다리가 체중을 지탱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나아가 몸의 위치를 바꿀 수 없는 L자형 자세는 피로와 불편함을 증가시킬 뿐더러 카약을 타는 퍼포먼스와 재미를 반감시키고 만다. 좌석에 쿠션을 넣는 것은 압력을 한 점에서 골고루 퍼지게 할 수는 있어도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는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한다. 중첩된 압박은 여전히 존재하고 카약에 앉아 있는 시간 내내 허리의 아랫부분에 압박을 가하는 것은 변함이 없는 것이다. 빠르건 더디건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밖에 없으며, 때로는 이미 손상을 입어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늦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
잠깐! |
또 하나... |
긴 시간의 축적
모든 손상이 즉각적지는 않다. 가끔 이러한 손상은 몇년에 걸쳐 축척이 되고, 알게 되었을 때는 이미 바로잡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어깨와 허리의 손상에 있어 이러한 현상은 드문일이 아니다. 3. 올바른 방향의 모색
크로스 컨츄리 오토바이, 산악자전거, 승마, 스노우 모빌, 제트스키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서 있든 앉아 있든 다리가 상체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있을 때, 보다 효율적으로 힘을 이용할 수 있고 컨트롤도 용이하며, 보다 편안하다는 것이 인체공학의 결론인 것이다.
4. 최상의 해결책을 위한 공학
카약 피싱의 경우, 그것은 측면의 안정성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패들링과 피싱을 인체공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원하는 자세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미국 국제 특허의 W카약은 바로 이러한 것을 정확히 구현하고 있다.
W카약 만이 L 자형 자세와 결별하고 패들링과 피싱에 있어서 새롭고 포괄적이며 효율적인 인체공학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I. 승마자세 Riding |
자연스러운 포지션 the Natural Position
승마자세는 가장 안정적이고 편안한 자세로 패들링에 있어
지렛대 원리를 가장 잘 발휘하며 최상의 컨트롤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승마자세는 허벅지와 다리와 발이 상체 바로 아래에 위치하여 균형잡기와 컨트롤, 패들링에 있어 모든 활동을 가장 액티브있게 할 수 있게 해준다.
승마자세는 W카약의 초보자들에게 가장 좋은 자세이다.
또한 급류 타기와 써핑에 가장 적합한 자세이기도 하다.
낚시 Fishing: 승마자세는 스탠딩 자세와 견줄수 있을 만큼 선호되어지는 자세이다.
앉은 자세에서 캐스팅할 때 보다 많은 힘이 들어간다.
승마자세로 앉는 것은 말에 타는 것과 비슷하다.
상체는 안장 위에, 짐은 옆에두게 된다.
말의 등자에 발을 디디듯 헐 바닥에 발을 고정하게 된다.
II. 앉은자세 Sitting
또한 W카약의 초보자나 흐르는 물에서의 패들링 자세로는 권장하기 어렵다.한편 몇 몇 사람들이 구비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굳이 등받이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종류 Variations:
1. 일반적인 앉은 자세는 카누에 앉는 것과 비슷하다.
2. 발을 앞으로 쭉 뻔을 수도 있다.
3. 한쪽 다리는 일반적인 형태로, 다른 다리는 쭉 뻗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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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한 쪽 무릎밖의 꿇기 Kneeling |
카누식 패들링For Seasoned Canoeists
파워풀한 자세로 레이스나 급류 타기에 익숙한 카누이스트들이 선호하는 자세이다
W 카약에서 무릎을 꿇는 자세 kneeling는 경기나 강한 바람이나 빠른 조류에서 권장할만한 자세이다.
한 쪽 무픞만 꿇거나(High KneelIng)꿇거나 양쪽 무릎 모두 꿇을 수 있다.
무릎이 헐의 바닥까지 닿지 않을 경우에는 패드를 이용해 높이를 조정하다.
낚시 Finshing : Kneeling은 캐스팅에 있어서의 특별한 장점은 없다.
큰고기와의 싸움이나 더 많은 힘이 요구될 때 유용하다.
Iv. 스탠딩 Standing |
새로운 차원의 패들링과 피싱 New Dimension in Paddling and Fishing
스탠딩 패들링Standing Paddling은 보기 보다 쉽다.
마치 스키를 타는 것처럼 발을 평행으로하거나 비스듬이하여 무릎을 펴거나 굽히면서 서서 패들링을 할 수 있다.
또한 카약의 한 쪽에서 할수도 양쪽 모든 편에서 패들링을 할수 있다.
약간의 연습을 한다면 일어선 상태에서 급류나 서핑까지도 가능하다. 이 경우 발의 위치를 약간 더 벌려 안정성을 더하는 것이 권장된다.
낚시 Fishing : 스탠딩 포지션은 가장 자연스럽고 선호되어지는 자세이다. 큰 물고기와 싸우거나 균형잡기가 어렵다고 느껴지면, 별다른 노력 없이 승마자세로 바꾸어 앉을 수 있다.
노트 :키가 매우 크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나 나이가 많이 든 사람에게는 더 많은 연습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v. 그 밖의 자세 Additional Position
승마자세와 앉은 자세의 혼합 Mixed Riding and Sitting
한 쪽 발은 승마자세로 다른 한쪽 발은 완전히 뻗은 채로 패들링과 낚시를 할 수 있다.
이 자세는 매우 파워풀하여 측면에서 오는 조류나 바람을 대항할 때 매우 유용하다.
이 자세는 매우 파워풀하여 측면 조류나 바람에 대항할 때 매우 유용하다.
또한 오랜 시간의 투어링을 피로를 줄여 주는 자세이기도 하다.
안장위에서 한 쪽 다리 접기 One Leg Folded on the Saddle Top
이 자세는 낚시 채비를 하거나 카매라를 정비할 때 상당히 편안한 자세이다.
또한 두 사람이 카누처럼 각각 한 쪽으로만 패들링을 할 때에도 유용하다.
양 다리를 한쪽 헐로 모은 자세 Both Legs in One Hull
이 자세는 실제 패들링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잔잔한 물이나 고정된 상태에서 두 사람이 각각 다른 방향으로 낚시를 하거나 사진을 찍을 때 유용하다.
비교할 수 없는 안정성의 열쇠 안정성은 편안함의 열쇠이다. 미국 국제 특허의 W카약은 세가지 요소의 독특한 조합으로 상상할 수 없는 안정성을 제공한다. 1. 보트의 부력은 길이의 중심선보다 측면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 2. 카약커는 자신의 발과 다리를 자연 스럽게 이용하여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물에 잠겨 있는 헐의 바닥까지 자신의 체중 이동을 전달하여 균형을 잡을 수있기 때문에 다이나믹하게 무게 중심을 잡을 수 있다. 3. 보트의 잠겨 있는 트윈 헐의 측면은 단단한 등뼈처럼 연결 되어 있어 높은 수준의 면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본적인 안정성을 강화한다. |
5. 캐스팅과 고기와의 파이팅Casting, and Fighting Fish
W카약은 보다 먼거리를 캐스팅 할 수있도록 해주며 이것은 두 가지의 장점을 제공한다. 1. 카약을 움직일 필요가 없이 정지한 상태에서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게
해준다.
2. 이에 따라 물고기에게 들키지 않고 낚시를 할 수 있다.
힘좋은 물고기와 싸우면서 카약의 컨트롤 마음대로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
W카약은 이 모든 기술을 갖추고 있다. 더 많은 정보 Read More
6.앵글러가 들어가 있고, 많은 일을 해야하는 콕핏
the Cockpit - A Place To Be In, And Work In
콕핏은 승선자를 보호하고 최상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 다른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콕핏은 장비를 수납하고 조작하는 일을 해야하는 공간이다.
참조 : 위 사진 중 자세에 관한 사진들은 구 버젼인 W300의 사진이 들어 있습니다.
자세를 주의해서 보아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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