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약과 과학 kayak & science

장기간의 카약 피싱 투어링

바다나 빠른 물살의 강 혹은 호수에서조차 긴 카약 여행은 당신과 당신 카약에 많은 것들필요하며 당신은 분명히 그것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글은 장기간의 여행에 있어 마주치게 될 문제들과 그것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당신은 오랜 패들링과 긴 낚시 여행을 버틸 수 있는가?

먼저,  긴 카약 여행을 견딜 수 있는지 자신의 능력을 살펴 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일반 카약의 경우 피싱을 하는 동안 L자형의 앉은자세로 긴 시간 앉아 있어야 하며 이것을 극복해야 하는 체력적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W형의 디자인을 갖지 않은 모든 카약은 카약이 제공하는 고정된 자세로만 강요하여, 자리를 이동하거나 서있는 등의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가 없다.
이것은 다리의 혈액 순환을 나쁘게하며 피로와 허리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낚시 여행이 즐거울 수 있으려면 패들링이든 낚시이든 모두 편안함을 느끼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수납 공간이 키 포인트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네번째는 전통적인 sit-in, sit-on -top(SOT) 카약에서 볼 수있는 수납 공간의 문제이다.
장기간의 카약 투어링이란 더 많은 장비가 필요하며, 물에 젖는 전통카약의 경우에는 더 많은 옷을 챙겨야 함을 의미한다.
해치는 아래의 공간은 작으며, 많은 경우 방수가 되지 않아서 충분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또한 패들링이나 낚시를 하는 동안 해치 아래에 있는 물건에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SOT 카약은 보트가 아니라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패들 보드를 더 닮아 있었다. 따라서 명실상부한 콕핏이라기 보다는 데크 부분에 있는 것을 제작사들이 콕핏이라고 이름을 부쳤다.
즉, 장기간의 카약 투어에  필요한 어떠한 수납공간도 제공하기 어려운 것이다.

sit-in 카약은 콕핏을 최소화하여  당신을 포함한 장비를 실을 수도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특히 콕핏이 닫혀 있는 것이면  다리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 인권이다...

고려해야할 제일 중요한 것은 긴 투어에 함께 할 피싱카약의 편안함의 정도와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이다. 카약이 너무 작으면 충분한 장비를 싣고  빠르게 갈 수 없으면  제대로돈  트레킹을 할 수 없다.
긴 피싱 투어에 필요한 카약은  W 카약을 이용하지 않는 한 낚시와 투어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별도의 준비와 별도의 카약이 필요하다.

 

 



트윈 헐 카약은 피싱 투어에도 이용할 수 있는가?

물론이다. 폴리네시아인들은 천년도 전에 드넓은 태평양과 인도양을 카타마란을 타고 파도위를 걸어 다녔다.

'편안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몇 시간동안 패들링을 하면서 피싱 투어링을 하게 되면 피로와 육체적 충격을 최소화하기를 원하게 되고, 가능한 때 그것들을 가시게 하고 싶어 하게 된다.
W 카약은 이러한 피로와 허리통증 그리고 원하지 않는 여러가지의 육체적 충격을 그때 그때 풀 수 있는   여섯가지의 다른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가 있다. 
이러한 자세들은 전통적인 카약에서 취할 수 밖에 없는 L자형의 앉은 사세보다 훨씬 인체 공학적인 것이다.
당신은 꽉 조이는 러버 스커트 없이도 젖지 않을 수 있기를 원할 것이고, 웅덩이와 같은 곳에 몇 시간 앉아 있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충분한 여유고(수면에서부터의 높이)를 가지고  콕핏의 뒤로 이동하여 뱃머리를 들고 파도를 타 넘는 능력을 가진  W 카약은 물에 젖지 않는 카약킹을 가능하게 해준다.
약간의 물보라가 들어 온다 하더라도 그것은 헐의 배수구 쪽으로 흘러가서 안장은 물 웅덩이에서 투어링하는 여지를 없애준다.

 

 


손쉬운 런칭과 상륙

마땅히 런칭을 하거나 상률할 장소를 찾지 못해 더 운전을 해야하거나 패들링을 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W 카약은  당신이 언제고 물에 젖지 않고도  런칭과 상륙할 장소를 찾을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
민물에서  물에 들어가지 않고 런칭을 하지 못할 곳은 거의 없으며, 얼음 우에서 조차 더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가에서 카약에 살짝 뛰어 오르거나 뛰어 내리면 되는 것이다.

카약의 기동성은 어떤가?
파도나 급류 속에서 긴 시간의 투어링 카약을 패들링하는 것은 쉽지 않다.
W 카약은 거친 환경 속에서도 높은 수준의 조정능력과 기동력을 제공한다.
W 카약은 파도위의 써핑용으로도 훌륭하게 기능한다.

 

 



속도와 안정성?

여럿이 함께 카약킹을 하게 되면 파른 카약을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뒤지고 싶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마찬가지로 카약이 뒤집히는 것 또한 원치 않을 것이고 속도를 위해 안정성을 희생시키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
W카약은 어떠한 날씨와 물의 상황 속에서도 13피트(약 4미터) 길이의 카약을 능가하는
스피드를 내면서도 안정성에 있어서는 어떠한 패들 보트를 뛰어 넘는 안정성을 보장한다.  W 카약은 다른 카약들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만큼 빠르고 안정적며 또한 편안하다.

W 카약은 운반하고 다루기 쉬운가?

W 카약은 강화 폴리에틸렌으로 주조되어  운반용 핸들을 잡고 흙,잔디,덤불,뿌리,모래,바위 등이 있는 땅위에서 끌고 다녀도 큰 손상을 입지 않는다.
이것은 몇 야드 쯤 차가 주차 되어 있는 곳까지 커내고 넣고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W 카약의 무게는 27kg에 불과하다.

 

 



다재 다능함과 수납 공간

모든 투어링이 다 같지는 않다.
어떤 때는 많은 장비를 실어야 하고 어떤 때는 아이와 함께 할 때도 있다.
W 카약은 모든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어떠한 카약보다 더 많이 실을 수 있으며, 장비를 물에 젖지 않은 상태에서 언제든지 꺼낼 수 있다. 함께 탄 사람도 콕핏위에서 함께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W 카약은 트렉킹과 조종하기에 용이한가?

W 카약은 이 모두를 충족할 수 잇는 유일한 카약이다.
카타마란의 트레킹 능력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 W카약의 트윈 헐은 이러한 카타마란의 형태의 디자인을 하고 있다. 
또한 조종에 있어서도 W 피싱 카약은 체중을 이동함으로써 강력한 러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DEMO VIDEO

 

 



드라이 수트(dry suit), 윁 수트(wet suit)?

이것은 정말 당신의 결정에 달려있다. 찬 수온이나 추운 날씨에는 어더한 종류의 카약인가와는 상관없이 그러한 수트를 입는 것이 권장된다.
그러나 구명조끼는 언제나 착용해야 한다.

바다 투어를 위해 W 카약에 어떠한 장비를 갖추어야 하는가.

바다 투어링을 할 때는 두 쌍의 플로팅 모듈을 양 쪽에 장착 할 것을 권장한다.
만약의 경우, 이 플로팅 모듈은 전복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스프레이 스커트가 필요한가?

W 카약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보다 드라이한 투어링을 원한다면, 콕핏 앞부분에 방수천으로 된 콕핏 커버를 부착하면 된다.

W카약은 씨 카약 (sea kayak, 바다용 카약)보다 나은가?

카약은 본래 헌팅용이었고 현재의 카약들 처럼 바다 투어링 보트로 출발한 것은 아니었다.
W 카약은 가장 길고 제일 빠른 카약만큼 빠르지는 않다. 그러나 3.45m 길이 밖에  않는 W카약은 카타마란형태의 디자인 덕택에 4m 정도 길이의 카약의 속도를 능가한다.
또한  긴 시간의 피싱 투어에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좋은 카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