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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카약 about W kayak/매뉴얼 manual

사용 매뉴얼



안전우선

카약을 타기 전에는 반드시 구명복을 착용합니다.
무거운 신발이나 고무 장화, 방수 바지와 같은 
번거러운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물에 빠졌을 경우, 카약으로 다시 돌아 가거나

해변으로 헤엄쳐 오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차에 싣기
차에 싣기 위해 별도의 카약 캐리어는 필요 없습니다.
일반적인 개리어도 충분합니다.
1.   무릎으로 올리기 Hoisting:
      카약을 차 옆에 놓습니다.
      조종석 테두리를 양손으로 잡고 (구부러진 안쪽) 무릎에 받친 다음,
      빠르게 무릎을 올리면서 캐리어로 밀어 올립니다. 

 2.   밀어 올리기 Pushing up: 카약을 차에 기대어 놓고 밀어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에 카약 묶기

 
    동영상의 카약은 구형 모델인 W300입니다.
 Attaching one W kayak on cartop
 사진은 구형 모델인 W 300입니다.

카약을 차에 묶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콕핏 쪽을 위로 향하게 뉘어 놓고 묶는 것입니다.
물론 세로로 묶을 수도 있으며, 이 방법은 2개의 카약을 한꺼번에 묶을 때 유용합니다.
뜬뜬하고 안전한 고무 밧줄로 캐리어에 묶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 : 모든 플라스틱 제품은 과도한 열에 민감합니다.
            카약이 햇볕에 뜨겁게달구어진 금속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차에서 내리기

1.  곧바로 운반하기 : 차 옆에 서서 카약을 돌립니다.
                                오른손으로 어깨에 왼손까지 닿을 수 있을 때까지
                                카약을 차위에서 미끄러트려서 내린 다음, 운반 합니다. 
                                 물론 운반하려고 하는 방향에 장애물이 있는지 체크해야겠죠?

2.   땅에 내리기 :  차 뒤에 카약을 자신의 방향으로 천천히 끌어 내리면 됩니다.

한 사람이 운반할 때
1.   어깨에 메기 :  짧거나 중간 정도의 거리에 적합니다.(직접운반 참조)
2.  머리 위로 메기
헐 사이에 머리를 위치하고 양쪽 헐을 한쪽 어깨와 한손으로 받치고 운반합니다. 비교적 먼거리를 운반 할 수 있습니다.
3.   옆으로 들기: 조종석 테두리를 잡고 아래쪽 헐의 손잡이로 받치고 운반하는 방법입니다. 짧은 거리에서만 가능합니다.
4.   끌고 가기 :  밧줄을 카약에 묶고 끌고 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먼 거리나 들어서 운반하기 어려운 지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이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혹은 날까로운 굴 껍질 같은 것이 없다면 바닥에 작은 흠집이 생기는 정도이나, 이 정도로는 카약 운전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arrying a kayak on your shoulder
어깨에 매고 운반하기(구형모델 W300)

낚시 장비의 장착

W 카약은  다른 카약은 상상할 수 없는 10세제곱 피트(263리터l)의 물에 젖지 않고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카약에 드릴 구멍을 뚫거나 자를 때, 혹은 새로운 낚시 장비를 사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시험해보아야 합니다.

단 한 번의 낚시를 위해 아무렇게나 장착하기 보다는
최적의 부착 위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W 카약은 안쪽과 바깥쪽에 생각보다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생각하고 테스트해보고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나 쿨러 같은 무거운 것은 아래 쪽에 둡니다.
조종석(cockpit)에 큰 싸이즈의 물건을 두는 것보다는 앞뒤 헐의 여유 공간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채비 Outfitting' 를 보시면 많은 참조가 될 것입니다.

카약 띄우기 Launching

1. 일반적인 런칭 :  카약을 앞 쪽으로 하고  물에 반쯤 잠기게 합니다.
      뒤에서부터 조종석으로 걸어가 앉습니다. (물에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발로 몸을 앞쪽으로 밀듯이 힘을 하가면 조금씩 물 속으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배가 충분히 물 안쪽으로 가게 되면, 패들을 바닥에 찍어 밀거나 노를 저으면 됩니다.
      일어 선채로 비슷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2. 서핑 런칭 Surf launching: 물 속에서 카약 옆에서 허리를 굽히고 있다가
      파도의 변화가 생기면 올아타서 패들링을 하면 됩니다.

3. 선창에서의 런칭 :  선창과 평행하게 카약을 유지하고
       조심스럽게 한발 한발 들어갑니다. 

4. 물개 런칭 Seal launching (주의! 숙련된 패들러가 하는 방법입니다.) :  
      카약을 물 쪽으로 놓고 카약을 밀면서 뒤에서 동시에 올라타는 방법입니다.

데모 동영상demo videos 을 보면 여러가지 방법의 런칭을 볼 수 있습니다.

노젖기 paddling

시작하기 : 패들링이 익숙해 지기 전에는 물결이 잔잔한 곳에서 연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앉는 자세를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과 컨트롤에 가장 좋은 자세 :

초보자들은 말을 타듯이(라이딩) 다리를  몸 바로 아래 두는 것이 좋습니다.(그림1 참조).
이러한 자세는 한번 익숙해 지면 다른 어떠한 카약보다 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W Kayaking -Riding Position
그림 1 발을 상체 바로 아래에 두는 것이
 힘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며 안정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W Kayaking -Sitting Position - regular 
힘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균형 잡기 : W 카약을 타면서 균형을 유지하는 올바른 방법은 두손으로 패들을 잡고
양쪽 다리의 모든 근육을 움직여 카약의 움직임에 부드럽게 반응하면서
다리를 움직여 몸의 중심 잡는 것입니다. 

일반 카약처럼 손의 움직임에만 의지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으며, 온 몸으로 균형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공학적 설계 ergonomics 를 참조하세요.

W 카약에 익숙해지는 데는 몇 시간도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두 사람이 동시에 패들링을 할 수 있습니다.


안장을 따라 자세 잡기

필요에 따라 혹은 환경에 따라 안장을 따라 앞으로 뒤로 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도나 소요돌이에 맞서기 위해서 카약 뒤쪽으로 몸을 옮겨 뱃머리를 올리면 패들링이 보다 쉽게 됩니다.
더 자세한 것은  써핑과 바다 surf and ocean 섹션을 참고 하세요.


방향키 rudder 없이 조종하기 - 회전

  회전과 런칭 기법을 볼 수 있습니다.(구형모델 W300)

러더 없이 조종하기 2

W 카약은 안장을 따라 선수와 선미쪽으로  몸을 이동함으로써 무게 중심을 바꿀 수 있습니다.
종종 앉은 위치를 미세하게 바꾸는 것 만으로도 바람에 완벽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강한 맞바람 속에서의 W 카약의 조정을 참조 하세요..

스탠딩 패들링

스탠딩 패들링을 배우기 위해서는 일반 카약보다 더 긴 W카약 전용 패들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나 10대의 청소년들은 낮은 위치에서 쉽게 패들링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른들은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시간이 필요햡니다. 먼저 호수와 같은 잔잔한 곳에서 연습을 한 다음 바다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두명이 탈 때 tandem

두명이 하는 패들링
어떠한 보트라도 두 명이 같이 배의 노를 젓는 것은  언제나  도전이며, W 카약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무엇보다 두 명 중 한명이라도 W카약에 익숙하지 않다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있는 익숙한 사람이 콕핏의 뒷쪽에 앉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직 익숙하지 못한 앞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잘못된 동작을 교정해 줍니다.
또한 권장 최대 적재 중량이 163k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두사람의 몸무게를 따져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금 무거운 사람이 뒷쪽에 가벼운 사람이 앞쪽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과 패들링 파트너가 각각 68kg보다 덜 나가지 않는다면 스탠딩 패들링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경험을 쌓은 뒤 바다나 흐르는 물에서 두 명이 같이 패들링을 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최상의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승마자세로 두 사람이 패들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깊은 물에 빠졌을 때 카약에 다시 올라가기

  혹시라도 물에 빠졌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배 뒤쪽에서부터 엎드린 채로 카약에 올라 탑니다.


 W500 kayak reentry movie 를 참조하세요 

깊은 물에 빠져서 다시 카약에 오르기 위해서는 W카약 후미로 가 두개의 손잡이를 잡고 물을 차올라 일단 배에 올라 탑니다. 일단 몸이 배에 오르게 되면 다리를 양쪽 헐에 위치하게 하여 균형을 잃지 않도록 기어서 충분이 앞으로 왔다 싶으면 다리를  헐 안으로 내려 놓고  안정된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주의를 가지고 천천히 한다면 충분히 혼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이 배를 잡아서 균형 잡아준다면 더 손쉬운 일입니다.
연습은 누구든지 전문가로 만듭니다.

카약이 뒤집혔을 때

1. 몸의 균형을 완전히 잃어 배가 뒤집어 질것 같다고 느껴지면 최대한 빨리 배에서
   벗어납 니다.
2. 대부분의 경우, 특히 사이드 플로팅 모듈이 부착되어 있다면 W 카약은 스스로
   균형을 잡고 복원이 됩니다.
3. 그래도 뒤집어 졌을 경우, 카약을 끌거나 잡아 당기지 않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물이 안으로 들어가게 하며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물에 뜨는 패들을 확보하고 의지하도록 합니다.
4. 카약이 완전히 뒤집어졌을 경우, 다시 원래대로 뒤집으려고 하기전에 무엇을 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카약이 해변 가까이에 있다면 다시 복원시키려 하는 것 보다는 카약을 주시하면서
  파도가 해안으로  실어다주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시간과 에너지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조류와는 상관없이 바다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에 의한 파도가 실어다 줍니다)
6. 카약을 다시 뒤집겠다고 판단을 했을 때는 물이 가능한 배안으로 덜 들어가도록
   최대한 빨리 단번에 뒤집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카누나 sit -in 카약 처럼 작은 바가지나 휴대용 펌프(빌지 펌프)를 이용하여
  물을 퍼낸 후  카약에 다시 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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