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약과 과학 kayak & science

써핑 Surfing

바다에서의 써핑

밀려 오는 파도 속에서 어떠한 카약도 런칭Launching을 하기란 쉽지않다.
낚시 장비와 태클을 실은 피싱 카약의 경우에는 더 힘들다.

그러나 W 카약을 런칭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재미있기까지 하다.
아래의 동영상에서 보듯이 물속에 들어가 카약안으로 올라 타기만 하면 된다.



                  (영상의 카약은 W300 구 모델)

카약의 뱃머리를 바다 쪽으로 돌리기

파도가  밀려와 카약을 뱃머리가 바다 쪽이 아니라 해안선과 평행하게 돌리게 하려 한다면,  필요한 것은 콕핏의 앞쪽을 밀어 뱃머리를 낮게 하여 선미가 올라갈 수 있도록 하면 그만이다.
뱃머리는 회전축이 되어 파도가 선미 부분을 밀게 되면 카약은 다시 바다를 향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뒤로 가서 콕핏의 가운데에 자리잡고 패들링을 앞으로 하면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친 파도에 대응할 수 있는 승마자세이다.
스탠딩 자세는 덜 안정적이며, 다리를 앞으로 뻗는 자세도 이러한 조건에서는 권장할 수 있는 자세가 아니다.





밀려 오는 큰 파도를 뚫고 나아가려면  콕핏 안장의 뒷 부분 안장에 앉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뱃머리가 들리게 되어 파도를 넘어갈 수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개인 구명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며, 피싱 태클과 장비들을 안전하게 두어야 한다.
모든 W 카약은 적어도 한쌍의 플로팅 모듈을 가지고 있으며, 두 쌍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있다.
적어도 한 쌍의 플로팅 모듈을 장착할 것을 강력히 권장된다.

 

 

 

 


측면에서 오는 파도 즐기기

W 카약과 함께 파도를 타는 것은 확실히 재미있는 부분이다.  W 카약을 해변과 평행으로 패들링을 하여  측면에서 오는 파도의 울렁임을 즐 길 수도 있다.
뒤집어 지는 것을 방지하면서 파도 속에서 카약에 어떻게 기대면서 운용해야 하는 것인지 배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기대거나 하게 되면 파도가 지나간 다른 쪽에서 카약을 요동치게 할 수 도 있다.


뒤집어지면 어떻게 하는가.

혹시  배 밖으로 떨어지게 되면 카약에 뒤에서 부터 오르면 된다.
( User Manual 참조)
W 카약이 한 쪽으로 많이 기울게 되면 플로팅 모듈이 배가 완전히 뒤집혀 지는 것을 막아 준다. (side floatation참조)

W 카약이 해변 가까이에서 뒤집혀졌다면, 가장 쉽고 상식적인 것은 파도의 힘으로 해변으로 끌고 오는 것이다. 일단 해변으로 끌고 나오면 다시 엎어서 물을 빼면된다. 
이것은 매우 쉽고 빨라서 곧바로 다시 패들링을 하러 갈 수 있다.

해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뒤집혀졌다면, 다시 쉽게 원상태로 돌릴 수 있다.
그러나 한 쪽 헐에 약간의 물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며, 작은 그릇이나 빌지 펌프로 퍼내면 된다.
따라서 카약 안에 작은 바가지니 빌지 펌프를 비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프레이 스커트는 꼭 필요한가

W 카약의 경우 물보라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W 카약의 형태는 다른 카약은 가지지 못하는 실질적인 콕핏과 높은 여유고를 가지고 있다.
런칭을 하거나 다시 돌아 올 때, 콕핏의 뒷 쪽에 서거나 승마자세로 뒤쪽으로 기대어 거대한 파도를  넘을 수 있다.
이렇게 W 카약의 뱃머리를 가파른 각도로 들어 올리고 파도를 쉽게 넘을 수 있는 것이다.
써핑을 할 때 상대적으로 적은 물이 들어와 헐의 바닥으로 들어가게 때문에 눈치채지 못할 정도이다.

W 카약의 콕핏 커버
cockpit cover 는 낚시 장비와 당신을 물보라로부터 막아줄 수 있다.
어떠한 종류의 방수용 천이든 이것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콕핏을 커버할 수 있다.

 

 

 

 

무엇이 W카약의 써핑을 가능하게 하는가

1.  W 카약의 345cm 길이

2. 미국 국제 특허의 W 카약의 헐과 안장은 여러각도로 기대는 것으로 강력한 러더
    (rudder 방향키)의 효과를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3. W 카약은 필요에 따라 안장을 따라 콕핏의 앞쪽과 뒷쪽으로 이동하면서 패들링과
   낚시를 할 수 있다.

안전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W 카약으로 패들링과 서핑을 하는 도중 배밖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파도를 즐기기 전에 배 밖으로 떨어졌을 만약의 경우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가능한 방법Possible solution:  패들과 카약을 번지 로프로 연결하여서 물에 빠졌을 경우 배와 멀어지지 않도록 한다. 이것은 서핑 지역에서 다른 사람이 카약에 부딪히는 것도 방지해 줄 것이다.

참조 :  일부 사진들은 구형 모델인 W300이 게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