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카약은 조류 속에서 매우 안전하고 편하게  서서 패들링과 낚시를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유일한 카약이다.
스탠딩 패들링, 혹은 스탠딩 피싱 카약이라고 알려진 다른 것들에 대한 진실을 알아 둘 것을 권고한다.


모든 카약은 스탠딩 패들링과 스탠딩 피싱을 하기에
                                             충분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가?


 sit-un 혹은  sit-on-top 카약 위에 서 있으려고 하면 수많은 요소들이  균형을 잃게 하며, 이러한 것들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여 악조건을 극복하고 다시 균형을 잡아야만 한다.

W 카약은 다른 어떠한 카약도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다.
W 카약은 특히 스탠딩 패들링과 스탠딩 피싱을 위해 탄생되었다.

카약위에서 균형을 잃을 경우 넘어져도 충분히 안전하게 지탱해 줄 다음 대책이 필요하다.
아무도 카약에서 균형을 잃고 주저 앉거나  미끄러져 물속으로 빠지는 것은  원치 않는다.
따라서 발을 디디고 있는 곳은 그 만큼 안전화게 확보되어 있어야한다.
W 카약은 상황과 선택에 따라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14인치(약36Cm)의 안장에 앉을 수 있다.
안장의 양쪽에 있는 수면보다 아래에 있는 헐 바닥에 발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몇인치 수면 아래 바닥에 발을 디디는 것은  안정성과 컨트롤에 있어 매우 효율적인 것이다.
 스탠딩 피싱카약이라고  광고사진이나 영상으로sit-on-top카약이 보여 준다고 하더라도  확신을 가지고  편안하게 서 있도록 할 수는 없다. 
sit-in, 혹은 sit-on-top카약 모두 처음부터 스탠딩 패들링이나 스탠딩 피싱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어떤 사람들은 저글링을 하면서 외발 자전거를 딸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강에 떠 있는 통나무 위에서 뛰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이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한번 시도해 볼 의향이 있는지... 
낚시하러 가서 언제라도 물에 빠질 위험을 각오해야 하는가?
불안정한 바닥에서 서있을 자신감이 있는가?



모든 카약은  스탠딩 패들링과 피싱을 할 수 있을 만큼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가?

오직 W 카약을 제외하고는 그렇지 않다.
카약과 같이 매우 작은 기구가 믿을만한 안정성을 가지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 
간단히 말하면,  성인이 일어서서 패들링과 낚시를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카약의 디자인에 있어 몇가지 요소들이 결합되어야 한다.
낚시인들의 욕망과 마케팅의 눈속임은 현실에서 카약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한다. sit-in카약이나 sit-on-top 중 sit-on-top(SOT) 카약은 처음부터 덜 안정정인 것이다.



매우 넓은 SOT 카약은 어떤가?

넓은 폭의 헐을 가진 SOT 카약은 트레킹과 패들링 모두 힘들다. 폭이 좁은 카약보다 안정성이 더 있을지 몰라도 확신을 가지고 패들링과 피싱을 하는데 절대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것은 대부분의  SOT카약이 체중을 받치는 부력의 위치 때문이다. SOT카약의 부력은
카약의 중심선을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효율적인 안정성에 있어서는 별 쓸모가 없다. 
만약 최대의 안정성을 가진 카약을 디자인 하기 위해서는 W카약 처럼 모든 부력이  카약의 측면에서 형성되도록 해야한다. 
사실, W 카약은 카약의 중심선에 버리는 부력은 전혀 없으며 중심선에서 가능한 먼
양 쪽 헐에 100% 집중되어 있다.



SOT 카약의 아웃 리거(보조배)는 어떤가? (stabilizers)

아웃리거의 사용은 카약의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원하는 만큼 확신을 가지고 서서 패들링을 하거나 낚시를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이것은 카약의 아웃리거가 카약의 뒷부운에 위치하여 뒤 쪽으로 갔을 경우에만 여분의 무게와 압력을 지탱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아웃리거는 체중을 앞으로 옮기거나 옆 방향으로 옮길 경우 트릭에 지나지 않게 되며, 서서 몸을 앞으로 자주 옮겨야 할 경우 이것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사건은 실제 상황에서 벌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물은 항상 축축하고 때때로 그것은 차갑고 깊다.
부착되어 있거나 카약과 통체되어 있는 아웃리거 중, 통합되어 있는  것이 더 적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부력의 중심이 카약의 중심에 멀리 떨어져 있을 수록 더 많은 지탱을 해 줄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안정성에 관한 한 오히려 전통적인 아웃리거가 오히려 더 많은 지탱을 해준다.

스탠딩 패들링과 스탠딩 피싱 카약의 차이

둘 다 최고의 안정성이 필요하다. 그러나 각각에는 서로 다른 요구가 존재한다.
스탠딩 패들링은 능률적이고 인체공학적으로 패들을 움직이기 쉽게  일반 카약처럼가능한 폭이 좁은 것이 요구된다.
너무 폭이 넓은 카약의 스탠딩 패들링은 너무 넓은 일반 카약에 앉아서 패들링을 하는 것과 꼭 같다.

피싱 로드를 균형과는 상관없이 사용해야하는 스탠딩 피싱 카약은 패들이 균형을 잡아 줄 수있는 스탠딩 패들링 보다 더 큰 안정성이 필요하다. 
이것이 발이 어디에 위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카약의 부력이 어디에 위치하는 가가 치명적인 이유이다.
 W 카약의 넓이는 하이 퍼포먼스 씨 카약 high performance sea kayak처럼 25인치(72Cm)밖에 되지 않는다.
이러한 혁명적인 디자인이 미국 국제 특허를 받을 수 있게 하였고, 악조건 속에서도 확신을 가지고 스탠딩 패들링과  스탠딩 피싱이 가능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것은 W 카약을 적절히 조절하는 법을 한 번 배워 놓으면, 처음부터 한정된 기능을 가진 다른 카약은 도저히 줄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의 헤택을 입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 이것을 판단하기 위해  
demo movies 을 다시 한번 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카약에서 서서 고기를 잡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몇 번의 캐스팅 후 고기의 입질을 받게 된다.  고기가 균형을 잃게하여 물 속으로 당신을 빠지게 하지 않는한 물고기를 잡아 카약 위로 끌어 올려야 한다.
그리고 ?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 다시 앉는 것이 처음부터 어려운 카약에서 아주 큰 고기가 로드  끝에서 춤을 추고 있는데,  한 손 혹은 양손으로 로드를  잡고 있는 동안  앉아야만 한다면 어떻게 느끼게 될까.

이것은 직감적으로 쉽게 대비책을 세울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 경우는 안전하고 편안하게 - 를 보여 주는 다른 예이다.
이것은 W 카약의 안장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말해 준다.
W카약의 안장 높이는 14인치(약36Cm) 어떠한 문제도 일으키기를 원하지 않은채 로 당신이 쉽고 본능적으로 앉기를, 또한  다른 곳으로 오갈 데가 없는 한 쪽 헐로 고기를 떨어뜨려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반면, 다른 피싱카약은 가능한 한 낮은 위치의 좌석을  가지고 있으며 싸우고 있는 고기를  무릎 밖에는 둘데가 없다...
카약의 더 낳은 안정성을 알기 위해서 이 
article을 추천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카약 위에 서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판단하여서는 안된다.
그것이 멋있고 쿨하게 보여도 그것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렇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 것이다.
고기와 바람, 소용돌이와 파도, 당신 자신의 불가피한 부주의 등 많은 것 들이 균형을 잃게 할 것이다. 
판단해야 하는 것은 수 많은 조건에서의 능력이다.
demo movies 는 이러한  판단에 도움을 줄 것이다.
 


'카약과 과학 kayak &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약과 안정성  (0) 2011.05.21
얕은 물에서의 카약 운용  (0) 2011.05.20
써핑 Surfing  (0) 2011.05.20
스탠딩 피싱 Standing Fishing  (0) 2011.05.18
카약과 인체공학  (0) 2011.05.18
카약과 스피드 - 카약과 카타마란의 만남  (0) 2011.05.13
Posted by 봉돌 Wkaya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