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약과 과학 kayak & science

카약과 스피드 - 카약과 카타마란의 만남


두개의 배를 연결 한 모양을 하고 있는 카타마란(Catamaran- 쌍동선, twin hull)은 고대 폴리네시아인들이 타고 다녔다고 전해 집니다.
카타마란 형태의 배는 현대에 와서는 주로 쾌속선이나 쾌속 요트에 적용되고 있으며 스피드와 안정성은 이미 유체공학적으로 검증된 바 있습니다.
W 카약은 이러한 카타마란을  카약에 세계 최초로 접목시킨 신개념의 카약입니다.

배의 속도
모든 앵글러들은 자신의 카약이 안정적이면서 또한 빠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모노 헐( Mono hull - 단동선)형태의 배의 현실은 빠른 스피드를 얻기 위해서는 안정성을 포기해야 하고, 안정성을 택하기 위해서는 속도를 포기 해야 합니다.
배의 형태로 보면 안정성을 얻기 위해서는 배의 폭을 넓혀야 하고, 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배의 길이가 길어야 하는 것입니다.

배가 물위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뱃머리에서 물을 가르며 나갈 때의 저항과
배 뒷전에서 배를 빨아 당기는 (Suction) 저항력 모두를 극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배가 앞으로 나아갈 때의 현상의 뱃머리에서 만들어지는 파도보다
배 뒷전에서 만들어지는 파도가 더 큽니다.
이러한 두 저항력을 극복하고 배가 나아가기 위해서는 배의 모양과 추진력(동력)이 크게 좌우 합니다.

배의 모양과 속도

조정 경기에 사용되는 배는 극단적으로 좁고 깁니다.
사람의 허리보다 좁은 폭과, 상상을 초월하는 길이의 배가 빠르게 물살을 가르며 앞으로 나아 갑니다.
즉, 배가 좁고 길수록 스피드를 더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의 길이를 무한정 늘인다고 그것에 비례하여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길이가 길어진 만큼 또 다른 저항, 즉 배의 표면 저항이 그만큼 커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배가 두 배 길어지면 42%의 속도가 증가되는 것으로
선박공학에서는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20피트 길이의 배가 6노트의 속도를 낸다면,
10피트의 배는 4.23 노트의 속력을 냅니다.
그러나 배의 길이를 무한정 늘일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특히 카약의 경우 이동의 편리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카타마란 형태의 W카약은 간단히 말하자면 두개의 헐을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양쪽 헐의 길이를 합함으로써 이러한 길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11.3피트(345Cm)의 W카약이 13피트(약4m) 길이의 일반카약(Mono Hull)능가하는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
트윈 헐을 채택함으로써 헐 사이에서 발생하는 또 다른 저항도 감안해야 함은 물론입니다.
세일링 요트의 경우 실제 경기 기록의 통계는 모노헐의 경우보다 25%의 스피드를 더 내었다는 보고는 유체역학적인 복잡한 수식을 통한 설명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배의 동력과 속도

배의 모양과 상관없이 배의 스피드를  높이는 방법은 배의 추진력을 얻는 동력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더 높은 마력의 엔진과 더 좋은 연료를 쓴다면  더 빨리 나갈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그러나 카약은 오직 인간의 힘을 추진력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힘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체 공학적 설계가 주요한 문제로 대두 됩니다. 
일반적인 카약은 오랜 시간 고정된 자리에  L 자 모양의 고정된 자세로  앉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며, 특히 허리 부분에 많은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힘의 전달 역시 팔을 수평으로 움직여 패들링을 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W카약은 승마 자세의 좌석을 취하고 있어 여러 형태의 패들링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카약위에서의 자유로운 이동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고정된 자세에서 오는 피로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패들링 역시 위에서 아래로 하기 때문에 온 몸을 훨씬 효율적으로 힘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배의 안정성과 속도

앞서 살펴 보았듯이 모든 앵글러들이 안정성과 스피드 모두를 원하지만, 모노 헐(Mono Hull) 카약의 경우 이 둘중의 하나는 희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트윈 헐(Twin Hull)의 W카약은 스피드가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아지고,
안정성이 높을수록 스피드도 높다는 실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x축 : 스피드 y 축: 안정성, 녹색선 : W카약, 주황색선 : 일반 카약과 카누)


이러한 놀라운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카약과 카타마란의 환상적인 만남으로 비로소 가능했던 것입니다.

'카약과 과학 kayak &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약과 안정성  (0) 2011.05.21
얕은 물에서의 카약 운용  (0) 2011.05.20
써핑 Surfing  (0) 2011.05.20
스탠딩 피싱 Standing Fishing  (0) 2011.05.18
카약과 인체공학  (0) 2011.05.18